영주시중증장애인자립지원센터

  • 로그인
  • 검색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안내
HOME프로그램안내

영주시중증장애인자립지원센터

생활자립지원 & 역량강화 프로그램


프로그램 대상 세부내용
일상생활훈련 센터 이용자 개인위생, 예절훈련, 가사활동, 한글, 수개념, 위치개념을 교육, 훈련을 통하여 기본 인지기능을 최대한 개발함과 동시에 그러한 능력을 일상생활에서 발휘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응을 돕는다.
역량강화·권익옹호활동 센터 이용자 인권 및 자기결정권,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안전교육 등을 통하여 차이와 차별을 이해하고 본인의 의사결정과 욕구표현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업자립지원사업


프로그램 대상 세부내용
취업상담 관내등록장애인 취업을 희망하는 대상자에게 취업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직업선택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제공하고 직업탐색의기회를 제공한다
직업적응훈련 센터 이용자 중 직업적응훈련 가능자 업체견학,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경험을 축척하고, 직업재활의욕을 향상시킨다.
직능개발훈련 센터 이용자 중 직업적응훈련 가능자 다양한 직업경험 및 손기능향상, 지구력향상을 위해 외주작업을 실시하여 작업의 태도, 습관 및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향상한다.
지원고용 센터 이용자중 취업가능자 취업이 가능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상담 및 평가서를 기초로 구직업체를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주어 경제적인 자립생활이 가능하게 한다.
사후지도 취업이 확정된 장애인 취업 확정자를 대상으로 고용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관기, 조치를 취하여 원만한 직장생활을 원조한다.

상담·사례관리외 기타사업


프로그램 대상 세부내용
상담사례관리 센터 이용자 및 관내 등록 장애인 관내 본 센터의 이용을 원하는 등록 장애인들과 이용 장애인들의 개별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서비스 계획을 상담 및 각종 검사, 진단을 통한 판정, 개별지원 계획에 따른 사례관리를 실시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증진활동 센터 이용자 센터 내 응급처치, 이용자 건강검진, 인바디 측정, 중식 및 간식지도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 의료자원 연계와 지원을 통하여 이용자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도모 한다.
심리정서지원활동 센터 이용자 및 가족 장애인 가족의 기능 강화와 전반적 발달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부모간담회를 실시하며 이를 통하여 이용자 부모님들 사이에 유대감 형성 및 정보 공유를 통하여 도전적 행동은 소거하고 유익한 활동은 증가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 화 활 동 센터 이용자 스포츠(배드민턴, 탁구, 헬스등) 및 문화·여가활동을 실시하여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을 돕는다.
장애인식개선캠페인 지역 주민 장애예방 및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중증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기획 및 홍보 후원자, 봉사자, 지역 주민 관보발행, 리플렛 제작, 달력 제작, 홍보(관내·외부·온라인)을 통하여 센터의 목적과 목표, 사업을 알리며 센터의 인지도를 높이며 정보교환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망 형성을 유도한다.

36073 경상북도 영주시 광복로47대표번호 : 054-634-3251~2팩스: 054-634-3253

COPYRIGHT 2007 ⓒ 영주시중증장애인자립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