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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하면, 형가는 노래를 불렀다. 감정이 격해질 때는 곁에 아무도 없는 듯이 둘이 흐느껴 울기도 했다. ‘방약무인(傍若無人)’이라는 말이 여기서 비롯됐다. 형가는 또 명망 있는 처사(處士) 전광(田光)과도 친해졌다.태자 단(丹)이 진(秦)에 볼모로 억류돼 있다가 도망쳐 돌아왔다. 진의 위협이 나날이 커지자, 단은 태부(太傅) 국무(鞠武)와 상의하고, 국무가 지지선
전광을 소개했다. 단을 만난 전광이 자기는 이미 늙어 쓸모없다며 형가를 천거했다. 단이 돌아가는 전광에게 이 일을 남에게 알리지 말라고 당부했다. 전광은 형가를 불러 단과 주고받은 말을 전해주며 궁중으로 들어가기를 청했다. 이어서 죽음으로써 신의를 지키겠다는 말을 남기고 칼을 꺼내 ‘자문(自刎·스스로 목을 벰)’했다. 태자를 만난 형가가 이 소식을 전하자,바다이야기게임다운
단은 무릎을 꿇고 두 번 절한 다음 눈물을 흘리며 자책했다.이 자리에서 단은 ‘천하의 용사(天下之勇士)’를 보내 진시황을 협박, 그동안 침탈한 제후의 땅을 모두 반환하도록 하거나 여의찮으면 찔러 죽인다는 복안을 말했다. 이어서 형가에게 이 일을 맡아달라고 부탁했다. 형가가 자신은 그만한 능력이 없다고 사양하자 단이 꿇어앉아 머리를 조아리며 간청했다. 결국서울전자통신 주식
승낙한 형가에게 단은 상경(上卿)이란 지위를 주고 좋은 집에 거처하도록 하면서 후히 대접했다. 이로부터 사람들은 그를 ‘형경(荊卿)’으로 존칭했다.그 사이 왕전(王翦)이 이끄는 진군이 조(趙)를 격파하고 연의 남쪽 국경까지 진격해 왔다. 다급해져 재촉하는 단에게 형가는 진시황에게 접근하려면 믿음을 얻어야 한다며 연의 곡창지대인 독항(督亢)을 바친다는 뜻으5일선
로 그 지도를 달라고 했다. 그리고 번어기(樊於期)의 목도 가져가겠다고 했다. 번어기는 진시황의 미움을 받아 망명해 온 장수다. 단은 번어기를 차마 죽일 수 없었다. 이에 형가가 번어기를 찾아가 원수를 갚아줄 테니 자기에게 목을 달라고 설득했다. 번어기는 이 일로 밤낮없이 ‘절치부심(切齒腐心)’해 왔다는 말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비수를 감추어 둔 두루마리 지도와 번어기의 목을 담은 상자를 가지고 형가가 장도에 올랐다. 태자는 열세 살에 살인한 경험이 있는 진무양(秦舞陽)을 조수로 딸려 보냈다. 태자와 그 측근이 모두 흰색 옷과 갓 차림으로 국경의 역수(易水)에서 전송했다. 강가에서 고점리가 축을 타고 형가는 곡조에 맞추어 노래를 불렀다. 곡조가 애절하게 변하자,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다. 형가가 다시 노랫소리를 높였다. “바람 쓸쓸히 불고 역수는 차갑구나. 장사가 한번 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리(風蕭蕭兮易水寒, 壯士一去兮不復還)!” 비장한 분위기에 모두 눈을 부릅떴으며 머리카락은 솟아 갓을 찔렀다.진의 궁궐에 도착한 형가가 진시황 앞으로 나아갔다. 계단 밑에 이르니 겁을 먹은 진무양의 안색이 변했다. 신하들이 수상쩍게 여기자 형가가 진무양을 돌아보며 웃음을 보인 다음 앞으로 나아가 말했다. “변방의 미천한 자가 천자를 뵌 적이 없어 두려워한 것입니다.” 진시황이 지도를 바치라고 하자 형가가 지도를 들고 계단 위로 올라가 건넸다. 진시황이 두루마리를 다 펼치자, 비수가 나타났다(圖窮而匕首見). 재빨리 오른손으로 비수를 잡은 형가가 진시황의 왼쪽 소매를 잡고 찔렀으나 빗나갔다. 결국 진시황은 기둥을 돌아 달아나고 형가의 거사는 실패하고 말았다.‘사기(史記)’의 ‘자객열전(刺客列傳)’에 실려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사실은 ‘전국책(戰國策)’에 있는 사료를 사마천(司馬遷)이 옮겨와 정리한 것이다.이 형가의 행적은 역대의 많은 시인에게 깊은 감회에 젖게 함으로써 적지 않은 시편을 탄생시켰다. 특히 비장한 거사가 실패로 끝난 데 대한 아쉬움을 드러낸 작품이 많다. 은일 시인으로 평판 높았던 도연명(陶淵明)조차도 ‘영형가(詠荊軻)’라는 긴 시에서 그러한 마음을 거침없이 드러냈다. 작품 전체에서 사서에 실린 이야기를 서사시 형식으로 서술한 뒤 마지막 네 구절에서 다음과 같이 작가의 감정을 표현했다. “아깝도다! 검술이 서툴러, 빼어난 공을 끝내 이루지 못했구나. 그 사람은 비록 오래전에 사라졌지만, 천년토록 긴 정감을 남겼도다(惜哉劍術疏, 奇功遂不成. 其人雖已沒, 千載有餘情).”이 시에 관해서 남송(南宋)의 주희(朱熹)는 이렇게 평했다. “도연명의 시를 사람들은 평담(平淡)하다고 말하지만, 나는 호방(豪放)하다고 본다. 이 작품에 그 참모습이 잘 드러나 있다.” 그의 어록(語錄)인 ‘주자어류(朱子語類)’ ‘시론’에 실려 있는 말이다. 남북조시대 양(梁)의 종영(鍾嶸)은 ‘시품(詩品)’에서 도연명이 “좌사의 풍력을 갖추었다(協左思風力)”라고 주장한 바 있다. ‘풍력’은 ‘풍골(風骨)’과 비슷한 말로, 시편에서 드러나는 힘찬 풍격을 말한다. 기개가 넘치기로 정평 있는 서진(西晉)의 좌사도 ‘영사시(詠史詩)’에서 형가를 노래한 적이 있다. “형가가 연의 저자에서 술 마시니, 취해서 기운 더욱 떨쳐진다네. 슬픈 노래로 고점리에 화답할 때면, 곁에 사람이 없는 듯하다 일컬어졌다오(荊軻飲燕市, 酒酣氣益震. 哀歌和漸離, 謂若傍無人).”좌사보다 수십 년 전에 건안칠자(建安七子) 중 완우(阮瑀)도 2수의 ‘영사시’에서 다음과 같이 형가의 일을 읊었다. “연의 단은 용사를 잘 대해, 형가가 상빈이 됐다. 지도 다 열리면 비수를 빼려고, 긴 길 서쪽으로 달려 진으로 들어간다. 흰 수레에 흰말 몰고, 역수 나루에서 이별한다. 고점리는 축을 타고 형가가 노래 부름에, 슬픈 소리 길 가는 사람 마음 울렸다. 자리 채운 모든 사람 함께 탄식하자, 내쉬는 숨이 푸른 구름 같았다(燕丹善勇士, 荊軻爲上賓. 圖盡擢匕首, 長驅西入秦. 素車駕白馬, 相送易水津. 漸離擊筑歌, 悲聲感路人. 擧座同咨嗟, 歎氣若靑雲).”이 시는 도연명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도연명의 시도 “연의 단이 용사를 잘 길러(燕丹善養士)”로 시작되는 것을 보면, 그 정황이 더욱 잘 드러난다.도연명 이후의 남북조시대에도 주홍직(周弘直)이나 양진(楊縉) 등이 형가를 소재로 한 시를 지었다. 이 작품들은 당(唐) 초기에 나온 유서(類書) ‘예문유취(藝文類聚)’에 인용돼 전해진다. 당 초기에 와서는 낙빈왕(駱賓王)이 한 율시에서 “연단의 빈객처럼 헛되이 역수가 차갑다는 노래를 부르지 않겠노라(不學燕丹客, 空歌易水寒)”라고 형가를 부정적으로 보다가도 다음과 같이 그 비장함을 그리워하고 있다. “이곳에서 연단과 이별함에, 장사의 머리카락이 갓을 찔렀다. 그 옛날 사람은 이미 사라졌지만, 오늘도 물은 여전히 차갑다(此地別燕丹, 壯士髮衝冠. 昔時人已沒, 今日水猶寒).” ‘역수에서 사람을 보내다(於易水送人)’라는 작품이다. 또 이백(李白)이 ‘소년행(少年行)’ 등의 시가에서 형가의 이야기를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고, 유종원(柳宗元)의 장시 ‘영형가’도 보인다. 홍광훈-문화평론가,국립대만대학 중문학 박사,전 서울신문 기자,전 서울여대 교수 남송 후기의 유극장(劉克莊)은 형가의 쾌거가 성공하지 못한 일을 다음과 같이 아쉬워했다. “소매를 잡아 일이 거의 이루어질 참에, 지도가 열리면서 계책이 갑자기 궁해졌다. 헛되이 천고의 한을 남겼으니, 조룡의 가슴을 맞추지 못했도다(把袖謀幾售, 開圖計忽窮. 空遺千古恨, 不中祖龍胸).” 100수로 된 ‘잡영(雜詠)’ 중에 보인다.형가에 대해서는 동정이나 흠모의 뜻을 보인 시인이 많은 데 비해 일을 꾸민 태자 단에게는 이따금 냉소를 보낸 일도 있다. 당 전기의 왕창령(王昌齡)은 ‘잡흥(雜興)’에서 “연단의 일을 슬퍼하나니, 마침내 호랑이에게 먹혔다(可悲燕丹事, 終被狼虎滅)”면서 ‘필부용(匹夫勇)’이라고 깎아내렸다. 명(明) 초기의 고계(高啓)는 장시 ‘영형가’에서 “연단이 왜 그리 어리석었나(燕丹一何愚)”라고 나무란 뒤 “어찌 섣불리 일을 꾸며, 스스로 멸망의 우환으로 나아갔나. 헛되어 후세 사람에게 천추에 걸쳐 한숨과 아쉬움을 남겼다(胡爲任輕易, 自趣亡滅憂. 徒令後世人, 歎惋餘千秋)”고 안타까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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